자녀의 담임교사에게 '왕자 대하듯 대하라'등 무리한 요구를 한 교육부 5급 사무관 S 씨가 해당 편지를 '공직자 통합메일'로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공적인 창구를 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한 점을 두고 지위를 이용한 '갑질'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누가 봐도 비상식적 내용을 공무원이??
교육부 5급 사무관이 자녀 담임선생님께 공직자 통합메일로 보낸 메일내용
11일 전국초등학교교사노조와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 공직자가 공적으로 쓰여야 하는 공직자 통합메일을 사적인 의도를 가지고 우월한 지위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강 의원에 따르면 '공직자 통합 메일'은 특정 기관에 공문을 보내는 경우 사용된다. 공직자 간 소통 창구기 때문에 사적인 용도로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공직자 통합메일을 이용한 갑질, 도덕적 해이
강 의원은 공직자 통합 메일에서 발신자의 부서와 직급을 볼 수 있다는 점을 짚었다. 이어 "학교 선생님들은 교육부 공무원에게 위축될 수밖에 없는데 이를 이용한 갑질을 했다는 것은 심각한 도덕적 해이"라고 규탄했다. 정수경 초교조 위원장 역시 "교육부는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활동을 보호해 줘야 하는 기관이다. 그런데도 아동학대 제도의 허점과 자신의 지위를 악용해 해당 교사에게 갑질을 행했다"라고 지적했다.
교육부, 아직 사과를 하지 않는다?
강 의원은"S 씨가 서면 사과, 재발 방지 서약 등 처분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교육부에서는 왜 아직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지 분명하게 확인하라"라고 촉구했다. "교육부 관료의 인식과 현장을 바라보는 태도에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 교육부 내에서 관행적으로 이러나고 있는 일인지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교육부 5급 사무관으로 알려진 S 씨는 새로 부임한 자녀의 담임교사에게 무리한 요구 사항을 담은 편지(사진)를 보내 논란이 일었다. 공개된 편지를 보면 '왕의 DNA를 가진 아이이기 때문에 왕자에게 말하듯이 듣기 좋게 돌려서 말하라', '고개 숙이는 인사를 강요하지 말라'라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지난해 학부모 S 씨는 담임교사에 대한 항의를 이어가다가 같은 해 10월 해당 교사를 아동학대로 신고했다. 세종교육청은 해당 교사에 대해 즉시 직위해제 처분을 내렸다.
해당 교사는 올해 5월 대전지방검찰청으로부터 아동복지법 위반(아동학대) '혐의 없음'을 처분받았다. 학교에서 열린 교권보호위원회(교보 위)는 학부모 S 씨의 행위를 '명백한 교권침해'로 판단했다. 이에 교보 위는 S 씨에게 서면 사과와 재발방지 서약 작성처분을 내렸지만 현재까지 위 사항들을 이행하지 않은 상황이다.
편지의 내용은 '담임 선생님께'라는 문구로 아래와 같이 9가지 항목을 기재하였다.
1. 하지 마, 안돼. 그만!! 등 제지하는 말은 '절대'하지 않습니다. ▷ 강력제지하는 말을 들을 때마다 자신도 모르게 분노 솟구쳐 오릅니다. 위험한 행동 및 제지가 필요한 경우, 관심을 다른 곳으로 전환을 시킵니다. (방향 전환하는 개념)
2. 싫다는 음식을 억지로 먹지 않게 합니다. ▷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이 해롭습니다. 급식을 억지로 먹게 하면 독이 됩니다.
3. 또래의 갈등이 생겼을 때 철저히 편들어 주세요. ▷ 이미 충분히 잘못을 알고 있어서 감정을 충분히 읽어주시면 차츰 행동이 수정됩니다.
4. 지시, 명령투보다는 권유, 부탁의 어조로 사용해 주세요. ▷ 왕의 DNA를 가진 아이이기 때문에 왕자에게 말하듯이 듣기 좋게 돌려서 말해도 다 알아듣습니다. 지시하거나 명령하는 식으로 말하면 아이는 분노만 축적됩니다. 특히, 반장, 줄반장 등 리더의 역할을 맡게 되면 자존감이 올라가 학교 적응에 도움이 됩니다.
5. 표현이 강하고 과장되게 표현합니다. ▷ 학교가 지옥이다. 학교를 폭발하고 싶다 등은 학교 가기 힘들고 무섭다란 표현입니다. 80%는 버리고 20% 정도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6. 칭찬과 사과에 너무 메말라 있습니다. ▷ 칭찬결핍과 억울함(=사과부족)이 뇌손상의 큰 이유입니다. 칭찬은 과장해서 사과는 자주, 진지하게 합니다.
7. 회화에는 강점이고, 수학은 취학합니다. ▷ 뇌세포가 활성화될 때까지 쓰기와 수학 등 학습에 대해 강요하는 것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8. 인사를 두 손 모으고 고개 숙여 인사를 강요하지 않도록 합니다. ▷ 고개 숙이는 대신 멋있게 손 흔들기 등 다른 방법으로 인사합니다. 극우뇌 아이들의 본성으로 인사하기 싫어하는 것은 위축이 풀리는 현상입니다. 인사를 잘해야 한다는 부담에 가두시면 자존감이 심하게 훼손됩니다.
9. 등교를 거부하는 것은 자유가 허용되자 제일 힘든 것부터 거부하는 현상입니다. ▷ 교실에서 돋보이고 싶지만 현실은 전혀 반대여서 괴로워하는 것입니다. 또한 소통이 불편해서 아이들에게 놀림받을까 공포감으로 학교 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또래들에게 돋보일 거리를 만들어 줄 때까지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메일이 아닐 수 없다. 어디 드라마에서도 나오더라도 헛웃음이 나올만한 사항인데 이것을 교육부 공무원 5급 사무관의 메일이라니 정말 세상에 별 희한한 사람이 많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할 수가 있을까? 자기 자식만 귀한 것일까? 아니 귀한 자식을 저렇게 가르치면 더 이상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점점 머리 좋은 나쁜 인성을 가진 사람이 점점 공무원이라든지 공인이 되는 사항이 많은 것 같다. 너무나 인성이 메말라지는 상황이다. 오로지 공부. 공부만 내세우고 경쟁에 치우치다 보니 이런 기이한 현상을 만들어 버리는 세상이 되었고 이런 세상에서 살고 있다. 이제 공무원 시험에도 인성에 대한 부분을 더 세심하게 평가. 측정해야 하는 사항이 필요한 것 같다.
그 교육부 5급 공무원의 부모들도 저렇게 키웠을까? 정말 상상도 하기 힘든 어휘력으로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왕자의 DNA라니.... 갈등이 생겼을 때 철저히 편들어 줘라??? 정말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히는 세상이다.